중앙집권이 항상 답인가?-역사를 공식으로 외우는 문제에 대해 De historia

우리가 교과서 수준으로 역사를 공부할때 흔히 접하는 공식이 있다. 중앙집권(혹은 왕권강화)=부국강병, 영토확장이다. 한국 고대사에 대해서 시험 보기 위해 열심히 암기한 상황도 항상 뭔가 율령제 반포, 관료제 정비 등등으로 중앙집권화, 그 다음은 해당국가의 팽창과 전성기가 나오게 마련이다. 물론 세계사를 보든 시각도 크게 다르지 않다.

뭐 틀린 것은 아니다. 한국 고대의 왕국들은 초기에 생존을 위해 더 많은 물자와 인력의 확보가 필요했고, 이를 위해 필사적으로 체제정비에 매달렸으니까. 하지만 문제는 그것이 뜻하는 사회적 맥락과 의미를 생략하고, 그저 수학공식 외우듯이 그것을 어디에나 적용할 수 있는 보편적인 진리인 것처럼 외우는 것이다. 역사를 볼때 "어떻게"와 "왜"를 배제한 기계적인 외우기는 부작용을 낳는다.

실제 역사는 이러한 단순한 도식보다 훨씬 더 복잡하다. 가령, '중앙집권' 혹은 '왕권강화'라는 지극히 명료한 네 글자가 내포한 의미는 무엇인가? 국왕이 거느리는 관료집단이 체계화되고 능률적인 행정을 할 수 있게 되었단 뜻인가? 왕과 수도에 거주하는 귀족이 지방 영주들보다 더 큰 부와 강한 군사력을 거느리게 되었다는 뜻인가? 아니면 왕이 수도에 같이 거주하는 귀족들을 약화시키고 직접 통치를 전담하게 되었단 뜻인가? 아니면 왕이 뭐든 멋대로 할 수 있게 되고 그걸 견제할 다른 힘이 사라지게 되었다는 뜻인가?

그렇다면, 일단 흔히 떠올리는대로 왕과 왕으로 대표되는 수도의 군사력과 행정력이 잘 정비되고 막강해져서 국가 전체에 대한 통제력이 강해지는 것으로 중앙집권을 정리한다고 치자. 그것이 언제나 역사에 있어서 긍정적이 의미를 갖는다고 보아야 할까?

가령, 고대 이집트는 정말 초기부터 상당히 강력한 왕조국가로 시작했다. 흔히 생각하는 중앙집권적 왕조의 좋은 예라고 해도 될 것이다. 예전에는 고대 이집트사를 해석할때 고왕국,중왕국, 신왕국 시대를 중앙집권이 잘 유지되는 정치적 안정의 시기, 대외팽창과 문화적 발전이 꽃피운 시기로 해석하고, 그 사이사이의 중간기를 중앙집권이 붕괴된 혼란의 시기로 해석하는 것이 일반적이었다.

그러나 현대 이집트사 연구자들의 해석은 다르다. 일례로 제1 중간기는 중앙정부의 권위가 완전히 무너지고 각 지역 총독들이 치열하게 권력싸움을 벌인 시기이다. 그런만큼 분명 위기의 시대였던 것은 사실이다. 그러나 현대 연구에 따르면, 이 시기는 단순한 혼란기만은 아니었다.

고왕국 시절에는 국가의 모든 부가 멤피스 지역에 집중되어 있었고, 그곳의 중앙 정부를 통해서 지방으로 그 부가 재분배되었다. 이런 구조에서는 중앙과 지방 사이에 넘을 수 없는 벽이 존재할 수밖에 없었다. 그러나 제1 중간기에는 각 지역에 자리를 잡은 총독들이 부의 중심이 되었다. 즉, 중심지가 하나에서 여럿으로 나뉜 것이다. 고고학적 증거들은 시기에 지방이 더욱더 부유해지고, 문화적으로도 크게 발전했음을 보여주고 있다. 이러한 예는 중앙집권=국가발전 도식보다 훨씬 더 복잡한 양상을 보여준다.


단순한 공식의 문제점은 고대 로마사 해석에서도 찾아볼 수 있다. 흔히 들어볼 수 있는 이야기가 '광대한 제국을 통치하는 데에는 중앙집권적인 국가가 유리하다. 따라서 공화정에서 제정으로의 이행은 필연이었다'라는 말이다. 그런데 정말 그러한가? 상식인것처럼 말하는 이러한 단언에는 한 가지 문제점이 있다. 로마 제국은, 적어도 후기 이전에는,중앙집권화된 행정국가와는 거리가 멀었다는 사실이다.

어쩌면 여기에는 광대한 제국을 천년이나 유지했다면 틀림없이 중앙집권화된 국가였을 것이라는 선입견이 한몫 했을지도 모르겠다. 그렇지만 고대 로마 제국은 공화정 시기나 제정 시기나 근본적으로 자치 도시들의 연합에 더 가까웠다. 물론 아우구스투스 시대 이래로 중앙 행정부가 (매우)점진적으로 발전하긴 하지만, 전통시대 중화 제국에서 찾아볼 수 있는, 중앙과 지방을 총괄하는 행정 관료조직과는 거리가 있었다.

제국의 지방행정은 기본적으로 토착 귀족들과 그들의 회의체(curia)가 담당했다. 로마에서 파견된 총독과 장관은 방어, 징세, 로마법 제도의 유지를 책임졌을 뿐, 일상적인 행정 업무는 근본적으로 자치였다. 결국 공화정과 제정 초중반 시기에 가장 근본적으로 다른 것은 총독 파견의 주체가 원로원인지, 아니면 황제와 그 후계자들인지 정도였다고 해도 크게 틀린 말은 아니다.

중앙집권화=국가발전 도식에 익숙한 분들은 로마제국의 이런 면모에 어리둥절해하기도 한다. 간혹 이런 점을 들어 고대에는 동아시아 전통왕조가 더 진보한 국가였다고 하는 분들도 있지만, 이런 얼핏 보기에 엉성한 조직을 가지고도 로마는 장구한 세월을 잘 버텼다는 점을 기억할 필요가 있다.


그렇다면 결론은? 특정한 개념을 외우는게 중요한게 아니라 그것이 어떤 상황에서 왜 중요한지를 생각해봐야 한다는 것이다. 즉, 무작정 중앙집권이 중요하다고 외우는 것이 아니라, 어떤 시대 어떤 상황, 어떤 사회적 맥락에서 중앙정부의 힘이 커지는 것이 중요하게 작용을 했는지에 대해 따져봐야 한다는 것이다.

덧글

  • 키키 2016/05/07 13:31 #

    속이 시원해지는 글입니다. 맞습니다. ㅎㅎ
  • 산마로 2016/05/07 14:34 # 삭제

    한국사 교과서의 그러한 서술들은 필진의 이데올로기에 의한 결과입니다. 한국인들의 강한 민족주의가 역사 이해의 방향을 결정했기 때문에 그런 어리석은 공식에 따라 교과서를 집필하는 거지요. 한국인들의 민족주의는 좌우를 가리지 않고 깔려 있는 성향이기 때문에 그런 어리석은 서술은 한동안 계속될 것 같습니다.
  • Mr 스노우 2016/05/07 16:01 #

    한국만의 문제라고 생각하지는 않습니다. 이집트사 해석 사례에서 볼수 있듯이 전 세계 학계에서 찾아볼수 있던 해석이었으니까요.
  • 산마로 2016/05/07 20:21 # 삭제

    님의 글에서 보듯이 현대의 연구들은 그런 단순 공식에서 벗어났는데 우리 학계에서 그런 공식을 벗어나고 있다는 신호는 찾기 어려우니까요.
  • 산마로 2016/05/07 20:24 # 삭제

    한동안 세계적으로 민족주의가 대세였음을 생각하면 그런 성향이 민족주의에서 비롯되었다는 제 추론에 대한 반증은 아니라고 생각합니다.
  • 존다리안 2016/05/07 15:39 #

    아예 구텐베르크의 독일 인쇄술이 조선과는 달리 널리 퍼질 수 있던 배경도 독일이 통일된 사회가 아니었다는 점 때문이었다는군요.

    르네상스도 그 콩가루 도시국가들이 해낸 거고...
  • Mr 스노우 2016/05/07 16:03 #

    개개인 차원에서 인쇄와 출판이 활성화되려면 경제력이 뒷받침이 되어야겠지요. 그래도 세상 만사가 양면성이 있는거라서 조선 초의 개혁 방향은 시대적 요청에 맞는 것이었다고 봅니다.
  • 2016/05/07 16:08 # 삭제

    그래서 역사가 어려운 거 겠죠
    일견 이런 해석이 많은 건 단순한 도식을 원하는 사람이 많아서 겠죠.
    무엇이든 제대로 이해하긴 위해서 선입견을 빼고 깊게 살펴야 하는 것 같네요
  • 로자노프 2016/05/07 18:47 #

    음... 제 생각은 좀 다른데 단순히 군주의 힘이 강해지는 차원이라면 님 말에 동의합니다만 중앙정부의 지방 통제력이란 차원에선 글쎄요... 체제안정성이란 측면에서는 중앙정부가 지방에 대한 유무형의 통제력이 확실하게 강한 게 더 낫다고 봅니다. 당장 토호, 지방귀족들을 통제하지 못 하면 국가 위기 상황 발생시 좀 밀린다 싶으니까 바로 적국에 붙어버리는 사례, 혹은 중앙정부에 반기를 들어 독립하거나 어느정도 군주의 자리를 요구할 당위성이 존재한다면 반란을 일으킨다던가 하는 역사적으로 널린지라. 중앙집권이 항상 답인가는 좀 논의해봐야겠지만 국가의 안정성, 체제의 유지 문제로 보면 중앙정부가 지방에 대한 통제력을 강화하는 것이 훨씬 낫다고 봅니다. 뭐... 로마처럼 너무 덩치가 큰 유형은 중앙집권의 강화 같은 것만으론 답이 없긴 합니다만.
  • Mr 스노우 2016/05/07 19:02 #

    핵심논지는 중앙집권이 옳다 그르다가 아니라 그 시대의 사회적 맥락에 대한 고민과 이해가 선행되어야 한다는 것입니다.
  • 로자노프 2016/05/07 20:34 #

    틀린 말씀은 아니긴 합니다만 시대적 맥락의 차원을 고려하더라도 전 중앙집권=국가발전이란 공식이 틀린 건 절대 아니라고 봅니다. 안정성이란 요소를 무시하기가 영...
  • 산마로 2016/05/07 20:48 # 삭제

    로자노프// 님이 중앙정부의 입장에 서 있기 때문에 그렇게 생각하는 것이죠. 예를 들어 일제강점기, 중앙정부인 일본의 입장에서 보면 한반도에 대한 지방통제력을 유지했기 때문에 2차대전 당시 일본이 안정성을 지켰으므로 한반도에 일말의 자치권도 주지 않은 것은 정답이었고 역사의 진보였다고 생각할 겁니다. 그러나 한반도의 입장에서 보면 그건 일본의 지배층에게만 이득인 일이죠. 일본 제국 하의 한반도를 통일 신라 하의 구 백제, 백제 치하의 구 마한으로 생각해 보세요. 역사적으로 국가의 확장과 중앙집권의 확대 과정에서 지방은 일본 치하에 놓인 한반도와 다를 것이 없습니다.
  • 로자노프 2016/05/07 21:13 #

    글쎄요. 민족 의식이 형성된 이후의 식민제국과 전근대의 중앙집권을 동일선상에 두기는 좀 그렇군요. 일단 중앙집권이 미비했던 고려 초,중엽 여요전쟁 당시 평양의 자체투항 일보직전 사태나 여몽전쟁 당시 국경지역 토호들이 집단으로 몽골에 투항해버린 사건, 백년전쟁 2기 당시 프랑스 절반 가까이를 들고 그대로 영국에 붙어버린 프랑스 귀족들 같은 사례를 보면 그닥...
  • 111111 2016/05/07 22:30 # 삭제

    로자노프님은 멍청한소리좀 그만여
  • 11122 2016/05/07 22:31 # 삭제

    정작 중궈의 천자들도 님이 생각하는 체제는 못만듬 ㅅㄱ
  • Mr 스노우 2016/05/07 23:23 #

    제가 계속해서 말하고 있는 점인데, 특정 공식이 틀렸다 아니다가 문제가 아닙니다. 역사상의 인간 사회는 매우 복잡한 존재이고, 어디서는 긍정적인 역할을 하는 요소가 다른데서는 아니기도 합니다. 그런데 특정한 공식 하나로 모든걸 끼워맞춰서 재단하는 태도도 문제고, 그 공식을 어디서나 같은 답이 나온다고 믿는 태도도 역사를 대하는데 있어서 그 사회의 다양한 얼굴을 제대로 이해하는 것을 방해하는 경직된 태도를 초래하는 경우가 많다는 것입니다.
  • 로자노프 2016/05/07 23:40 #

    그렇게 볼 수도 있겠군요.

    추신: 죄송하지만 저 비로그인 아이피 추적 좀 해주실 수 있으신가요?
  • 어른이 2016/05/07 20:57 #

    중앙집권을 안정으로 보는 것엔 전쟁의 위혐이 낮다는 견해도 포함이죠. 나라가 분열되있단 뜻은 전쟁의 가능성이 매우높고 즉 백성들의 전쟁동원으로 인적, 물적자원소모 및 성장지체라는 현실이 있으니까요. 뭐 크고작은 도시국가들로 대륙이 분열되어 있는 것과 중앙집권은 별개지만요. 그런 도시국가들의 왕과 정부가 힘을 가져서 영토를 잘 보전할 수 있고 통일국가라도 허수아비왕이라면 나라살림은 보나마나 뻔하구요.
    애초에 왕, 귀족에겐 백성은 수탈의 대상이니
  • Mr 스노우 2016/05/07 23:32 #

    그것도 그렇게 단순한 문제가 아닙니다. 가령 똑같은 수탈의 대상이라고 하더라도, 국왕이 좀더 안정적으로 길게 세금을 거두기 위해서 일단 민을 지방 귀족들로부터 보호하는 경우도 있고, 그 반대로 지방에 기득권을 가진 귀족들이 자신들의 봉건적 권리를 지키기 위해서 백성을 왕의 직접세 수취와 전시동원으로부터 보호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어떻게든 먹고 살게는 해줘야 거둘것도 생기니까요. 이런 점을 감안한다면 반드시 지방분권이라고 해서 백성들이 동원되고 소모되는 것만은 아닙니다.
  • 산마로 2016/05/08 11:03 # 삭제

    일본의 에도 막부 시기를 보면 평균적으로 막부 직할지보다 독립 영주의 땅이 더 발전했습니다.
  • ㄱㄴㄷㅂ 2016/05/17 19:17 # 삭제

    음, 아무래도 분열되어 있는 상태라면 옆에 굳게 단결해 한몸처럼 움직이는 존재가 있다면 박살나니까 그런 거 아닐까요?
  • Mr 스노우 2016/05/17 21:39 #

    그렇게 간단하고 단순한 문제가 아니라니까요
  • 111 2016/05/21 21:01 # 삭제

    어떤 제도든 그 사회의 맥락과 상황 속에서 다른 모습을 보여주는 게 일반적인 것이겠죠.
  • ㅇㅇ 2016/06/02 17:41 # 삭제

    중앙집권 때문에 가장 억울하게 욕먹는건 봉건제인듯

    봉건제 = 중앙집권도 못하는 행정력 찌질이들의 병신 정치체제

    이렇게 생각하는 사람들이 상상 이상으로 많더라고요

    통치체제라는건 항상 그 시대 사람들이 나름 머리를 굴려서 최선의 방책을 찾아낸거라는 사실을 좀 알았으면...
  • 치치부 2016/08/26 08:25 # 삭제

    그러고보니 지금 미국도 주마다 색깔이 뚜렷하네요 겉으론 강려크한 중앙집권 국가같지만
※ 로그인 사용자만 덧글을 남길 수 있습니다.


유사역사아웃

원시림보호